계정: 로그인
<< 글꼴 크기 >> 단락 너비
Korean Association for Mathematical Logic

(!) 이 문서는 한국어판도 있습니다.

Greetings from Prof. Byunghan Kim, the 3rd Chair

저희 학회가 2006년 말 창립한 후 어느덧 8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초대 회장이셨던 박창균 교수님과 2대 회장이셨던 정주희 교수님의 성공적 지도하에 학회는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감사를 드리고 다음 임기를 담당한 저로서 어깨가 무겁습니다.

수리논리학의 불모지에서 학회는 학문의 기반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였고 그간 많은 성과를 냈습니다. 특히 2012년 수리논리 연구 시리즈 1권으로 정주희 교수님의 저서 ‘수리논리와 입문’이 출간되어 기본 용어의 번역과 정리가 이루어졌고, 앞으로도 한국 수리논리학 교육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계속해서 괴델의 전기번역을 포함하여 수리논리학 주요 분야의 한글 전문서적을 시리즈로 출간할 계획입니다.

저희 학회는 창립 이후 매년 크고 작은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관련분야의 국내, 국제학자들과 교류하였고, 국내 수리논리학 전파와 교육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선도적 위치를 점유하는 분야의 학술활동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특히 2006년 괴델 탄생 백주년 기념강연회와, 2012년 튜링탄생 100주년 기념학술대회에서 다양한 학문분야 연구진과 신진 연구자들의 호응과 참여는, 학회의 저변확대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최초로 김형준 박사가 2011년 수리논리분야로 학위를 받았고, 2014년에는 117년 역사의 세계수학자대회에 동아시아인 최초로 제가 수리논리 분야에 초청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최고의 기호논리학 국제 학술대회인 Asian Logic Conference 2015에도 저와 이계식 교수(한경대)가 세션 강연 초청자로 선정되는 등 짧은 시간에 한국 논리학계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2017년 15차 ALC 개최지로 한국이 선정되어 이를 알차게 준비하는 것이 저의 임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동료 선후배 학자들의 도움과 지원을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학회의 구심점을 학문을 실제로 증진하고 전파, 교육하는 것에 두려하고, 특히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후학양성 지원에 총력을 다 할 생각입니다. 회원님들의 성원과 헌신을 기대합니다.

Related Sites

Contact

For any suggestion and/or question to our association, please mail to gslee[at]hknu[dot]ac[dot]kr.


Last Mod: Feb 24,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