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 로그인
<< 글꼴 크기 >> 단락 너비
대외비

KAML 사이트의 문서들 중 대부분은 누구나 읽을 수 있지만, 간혹 회원들만 읽을 수 있는 다소 비밀스러운 문서들도 일부 있습니다. 이러한 비밀 문서들은 이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다만 기술적인 측면에서 정확하게 다시 말하자면, 어떤 문서가 이 카테고리에 속한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그 문서 하단에 "분류/대외비"라는 태그가 쓰여있다뜻일 뿐입니다. 이 카테고리에 속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 문서를 회원들만 읽을 수 있다는 보장도 없고, 회원들만 읽을 수 있다고 해서 반드시 그 문서가 이 카테고리에 속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문서를 특정 사용자나 특정 Staff의 일원들만 읽을 수 있게 하려면 반드시 그 문서(나 그보다 상위 문서)의 최상단에 적절한 ACL 설정행이 쓰여있어야하며1, 이러한 ACL 설정행의 존재 여부는 이 카테고리의 소속 여부(하단 태그 유무)와는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능적으로 불완전한) 이 카테고리를 정의해두는 이유는 기밀 문서에 해당하는 문서들의 목록을 (비록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빠르고 편리하게 참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카테고리 기능을 이용하면 이렇게 해당 카테고리에 소속된 문서들의 목록을 쉽게 자동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반면에, 각 문서의 ACL 설정행을 기준으로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는 문서들의 목록을 자동적으로 만들어내는 일은 (방법이 있긴 있지만) 매우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이 카테고리에 속하는 문서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만, 지금 이 문서 자체는 대외비가 아닌 공개 문서이기 때문에, 이 문서 상에 대외비 문서들의 목록을 나열해두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목록은 자동적으로 회원들에게만 볼 수 있도록 설정해두었습니다.

(만일 본인이 회원이 아닌데도 위 목록 중에 무엇인가가 보인다면, 해당 문서는

둘 중 하나입니다.)

  1. 회원들만 읽을 수 있는 문서들은 최상단에 "#acl Default All:"이라고 설정되어 있습니다. (1)


분류/분류 분류/특수기능문서